로고그램
로고그램은 단어나 개념 전체를 나타내는 기호이므로 스크립트에서 시각적으로 구별되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상징들은 신들, 통치자들, 도시들, 동물들, 물건들 등의 이름들을 포함한 다양한 단어들과 개념들에 사용되었습니다. 마야의 로고그램은 복잡성이 다양합니다. 비교적 단순하고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매우 복잡하고 양식화된 것들도 있습니다. 로고그램의 복잡성은 종종 단어나 그것이 나타내는 개념의 중요성이나 중요성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야의 로고그램은 종종 회화적인 요소와 추상적인 디자인을 모두 결합합니다. 이러한 이미지와 상징의 혼합은 그것들을 해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로고그램들은 주로 회화적이고, 사물이나 존재를 양식화된 그림을 통해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또 다른 로고그램들은 좀 더 추상적이고, 해석하기 위해 마야의 도상학에 대한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로고그램들은 여러 의미들을 가지고 있고, 그것들의 해석은 그것들이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맥에 맞는 단서들, 주변의 음절 부호들, 또는 다른 부수적인 로고그램들은 의도된 의미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야 문자 체계에는 숫자에 대한 로고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날짜, 수량, 그리고 다른 숫자 정보를 기록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마야인들은 숫자를 기록하기 위해 막대(5를 나타냄)와 점(1을 나타냄)을 모두 사용한 20개의 숫자 체계를 사용했습니다. 특정 숫자에 대한 로고그램은 종종 다양한 조합으로 이 기호들을 포함했습니다. 달력에 중요한 의식적인 사건과 날짜를 기록하기 위해 마야의 비문에서 로고그램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 비문들은 종교적인 의식, 천체 관측,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Tzolk'in (260일 달력)과 Haab (365일 달력)을 결합한 달력 원형 날짜는 종종 특정 달력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로고그램을 사용하여 쓰였습니다.
음절 기호
음절 기호는 마야 언어에서 개별 음절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구별되는 기호입니다. 각 음절 부호는 자음과 모음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CV로 쓰입니다. 여기서 "C"는 자음을 나타내고 "V"는 모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음절 부호는 음절 "ba" 또는 "ke"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 마야 문자 체계는 단어, 이름 그리고 다른 언어적 요소들을 음성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음절 부호를 사용했습니다. 음절 부호는 필경사들이 적절한 음절을 조합하여 단어를 철자할 수 있게 해 주었는데, 이것은 특히 개인의 이름, 제목, 그리고 로고그램으로 표현되지 않는 단어들을 쓸 때 유용했습니다. 마야 문자 체계는 각각 특정한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나타내는 여러 개의 음절 부호를 포함하고 있었는데, 예를 들어 "바", "케", "라" 등은 서로 다른 부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기호들은 순서대로 배열함으로써 더 긴 단어나 이름을 형성하기 위해 결합될 수 있습니다. 또 음절 부호의 해석은 종종 문맥적 단서에 의존했습니다. 같은 부호는 단어나 구 안의 문맥에 따라 다른 음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필경사들은 때때로 의도된 발음을 분명히 하기 위해 추가적인 음성 보어나 문맥별 기호를 사용했습니다. 음절 기호는 더 복잡한 비문을 만들기 위해 종종 로고그램(단어 전체를 나타내는 기호)과 결합되었습니다. 이 조합은 필경사들이 마야 문자의 기록적인 측면과 음성적인 측면을 모두 통합할 수 있게 했고, 이는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데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음성 보완
음성 확대는 주로 특정한 문맥에서 특정한 로고그램이나 음절 부호가 어떻게 발음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마야 문자는 복잡하고 동일한 기호의 다양한 해석이 가능했기 때문에 음성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독자들이 의도한 발음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종종 "음운 문자" 또는 "음운 지표"라고도 알려진 음운 보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보어는 주요 기호에 수반되고 음성 안내를 제공하는 음절 부호 또는 작은 문자일 수 있습니다. 로고그램이나 음절 부호에 여러 개의 가능한 판독값이 있는 경우, 음성 보어가 있으면 독자가 주변 상황에 따라 올바른 해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로고그램이 "KUK", "KUH" 또는 "KUY"로 읽을 수 있는 경우, 해당 문맥에서 "KUK"로 발음해야 하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음성 보어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음성 증강의 사용은 다양할 수 있고, 모든 기호가 그것을 필요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로고그램과 음절 부호는 발음에 어려움을 주지 않았고, 다른 기호들은 음성 보어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음성 보어는 일반적으로 그들이 수정하는 로고그램이나 음절 부호의 바로 앞이나 뒤에 배치되었습니다. 보체의 위치는 주 글리프 전에 읽어야 하는지 후에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했습니다. 마야의 비문을 해독하는 것은 종종 음성 보어의 존재를 인식하고 특정 기호의 발음을 결정하는 데 있어 그것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마야 상형문자를 연구하는 에피그라퍼와 고고학자들은 음성 증강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문맥상의 단서와 언어에 대한 지식에 의존합니다.